초록 | 본 연구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디어아트에 대해 일반인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이해하고 수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미디어아트는 여타 분야와는 달리 구현하는 과정에서 건물주, 지자체, 정부, 기업, 신기술 보유자 등과 협업 내지 지원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은 미디어아트가 시도되는 횟수, 규모, 방식이 결정됨에 있어 주변 이해관계자들의 이해 정도가 적지 않은 결정요인으로 작용한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미디어아트를 바라보는 일반인들의 인식 수준을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미디어아트 분야가 직면하게 될 환경 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설문결과를 수행하였다. 설문 결과 다음과 같은 시사점이 도출되었다.
실질적으로 미디어아트를 구현하는 다양한 기술적 방법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인들에게 수용되는 연출 방식은 극히 일부만 수용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국내에서 추진될 미디어아트 관련 전시들은 가족과 지인들과 같은 동반자와 함께 관람할 수 있는 대중적 주제가 다수를 이룰 가능성이 많으며, 정부, 기업, 지자체가 특정 이벤트에 대규모 호응 내지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대형화된 방식으로 구현될 가능성 또한 높다 할 것이다. 이 과정에서 대형화된 형태로 구현이 용이한 연출기법들이 선별적으로 선택될 가능성 또한 높다 사료된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디어아트 분야의 지속적인 발달과 다양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적 보완이 필요하다 판단된다. |